본문 바로가기

Computer/ServerProgramming

소켓(Socket) 이란?

- 멀리 떨어져있는 두개의 HOST 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
- 프로토콜에 독립적이며 전송타입지정(TCP/UDP)이 필요한다.
-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서는 일반적으로 소켓이라고 하면 윈도우 소켓(Windows)/버클리소켓(UNIX/Linux) API규약을 말한다.
  
소켓관련 함수들...
윈도우 소켓(윈속) API : MS에서 NT 3.51 에서 버전 1.1 지원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현재는 윈도우 소켓 2.2 버전 사용
  SOCKET socket(int af, int type, int protocol);
  int bind(SOCKET s, const struct sockaddr FAR* name, int namelen);

  int listen(SOCKET s,  int backlog);

  SOCKET accept(SOCKET s, struct sockaddr FAR* addr, int FAR* addrlen);

  int connect(SOCKET s, const struct sockaddr FAR * name, int namelen); 

버클리소켓 API : UNIX/Linux 에서 사용함

  int socket (int domain, int type, int protocol)

  int bind(int sockfd, struct sockaddr* my addr, int addrlen)

  int listen(int sockfd, int backlog)
  int accept(int sockfd, struct sockaddr* addr, int* addrlen)

  int connect(int sockfd, struct sockaddr* serv_addr, int addrlen)

'Computer > ServerProgramm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소켓의 종료  (0) 2010.02.22
소켓 생성  (0) 2010.02.22
UDP (미완성:그림 추가할거에요.)  (0) 2010.02.22
TCP (미완성:그림 추가할게요.)  (0) 2010.02.22
자신의 IP 가져오기  (0) 2010.02.09